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류마티스 관절염에 나쁜 음식과 좋은 운동 3가지

40세에서 50대가 가장 힘들어하는 질병이 바로 류마티스 관절염이라고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손마디가 뻣뻣해지거나 관절에 통증을 느끼는등의 증상을 수반하는 질병입니다. 어떤 사람은 열감을 느끼기도 하는데요, 관련질병으로는 패혈성 관절염이 있어 매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합니다.




보통 류마티스 관절염의 초기증상은 피로감이나 식욕감퇴가 우선적으로 나타나며 손목을 뒤로 젖히거나 손가락을 굽힐때 매우 부자연스럽다고 합니다. 또한 주먹에 힘을 주지 못하는 증상을 겪기도 하는데요, 이것모두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는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은 운동을 몇가지 소개해주는데요, 관절염인 만큼 꾸준한 운동으로 근력을 상승시키지 않으면 계속 안좋아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가장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운동으로는 스트레칭이 있습니다. 우리가 그냥 대충하는 스트레칭이 아닙니다.




정확한 자세로 호흡을 제대로 하면서 꾸준히 하는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스트레칭을 한부위만 하는것이 아니라 개별적으로 한부위씩 계속 번갈아가면서 해줘야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두번째로는 수영이 있습니다. 수영은 물의 부력이 작용하여 관절에 부담이 가지 않는 운동이라고 합니다. 특히 비만인 경우에 더 좋다고 하니 수영을 꾸준히 일주일에 2~3회정도 하는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세번째는 누구나 알고있는 걷기운동입니다. 스트레칭후 걷기운동을 하면 더 좋다고하는데요, 살짝 땀이 나거나 숨이 찰정도로 걷기를 해주면 제대로 운동을 하고있는것이라 합니다.



그렇다면 류마티스 관절염에 나쁜 음식은 뭐가 있을까요? 원래 모든 질병은 먹는것으로 치유하는 것이 가장 쉽고 빠르다고 했는데요, 반대로 나쁜 음식만 섭취하지 않아도 질병이 악화되는것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첫번째는 육류를 많이 섭취하는것입니다. 육류중에서도 붉은 육류를 섭취할 경우 염증을 유발하여 관절염이 더욱 악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에 나쁜 음식 두번째는 식당에서 흔히 먹는 흰쌀과 밀가루입니다. 탄수화물에 가까운 식단으로 혈당수치를 증가하게 하고 혈당이 급증하면서 시토 킨이라는 염증성 화학물질이 생성되어 관절에 부담을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붉은 육류와 밀가루, 흰쌀, 설탕과 같은 음식들을 멀리하는 것이 류마티스 관절염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