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직증명서란 본인이 어떤 직장에 소속되어 있거나 어떤 직책을 맡고 있음을 회사가 보증하는 증명서입니다. 대출을 받을 때 금융기관에서 요구하는 서류이기도 합니다. 재직증명서 발급방법 궁금하실 것입니다.
재직증명의 서식이 법적으로 표준화된 것은 아닙니다. 증명서를 제출하는 기관의 요구에 충실하면 그만입니다. 각 회사나 단체에서 정한 문서규정의 범위 내에서 서식이 정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런 재직증명서는 회사에서 발급해주는 것이 원칙이지만 대출 등을 조용히 받고 싶을 땐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재직증명서 무료발급이 가능한 곳으로 바로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를 떼는 방법이 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의 자주찾는 민원서비스에 들어갑니다. 이 메뉴 안에서는 내 연금 알아보기는 물론 웹펙스, 수신조회 등 다양한 개인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재직증명서 무료발급을 위해서 가입증명서 발급에 들어갑니다.
재직증명서 무료발급은 공인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이 필수입니다. 더불어 보안 프로그램도 여러 개 깔아야 합니다. 재직증명서를 국문으로 할 지 영문으로 할 지를 정한 후 개인정보 수집에 동의합니다.
그러면 국민연금 가입내역이 조회되는데 여기서 원하는 회사를 선택해 프린터 발급을 누르면 재직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때 이전 회사의 가입내역을 출력해 경력증명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만일 회사에서 재직증명서 서식을 요구할 경우 사용할 수 있는 표준 재직증명서를 가지고 있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재직증명서에는 인적사항과 재직사항 그리고 발급내역이 기재됩니다.
재직증명서 작성 유의사항을 살펴보면 사실만을 정확히 기재할 것, 발급한 날짜를 기준으로 1개월 이내에 사용할 것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또 용도 외 사용은 향후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있으므로 정해진 용도로만 사용합니다.
인감 또는 직인이 없는 재직증명서는 공신력이 없으므로 반드시 인감 여부를 확인합니다. 양식은 인터넷에서 얼마든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재직증명서 발급을 원할 때 개인적으로 회사에 요구하기보단 국민연금공단 서비스를 이용하는 편입니다. 알아두시면 재직증명서가 필요할 때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정보입니다.